학과안내
학과안내
학과안내 > 교육과정 > 학부
학부
구분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3학년전선디지털스토리텔링( 760026)322
3학년전선멀티미디어프로그래밍( 760022)330
3학년전선오픈소스보안( 760057)330
3학년전선운영체제(760021)330
3학년전선인공지능캡스톤디자인(760024)330
3학년전선임베디드시스템(760025)330
3학년전선취·창업프론티어 III(760027)322
3학년전선3D애니메이션(760029)330
3학년전선공학프로젝트관리(760036)330
3학년전선기업가정신과벤처창업(760035)330
3학년전선데이터베이스(760030)330
3학년전선메타디자인(760028)330
3학년전선블록체인(760058)330
3학년전선웹마스터과정(760032)330
3학년전선인공지능융합캡스톤디자인(760033)330
3학년전선취·창업프론티어 IV(760033)322
교육과정 상세내용
3D애니메이션(760029)
3DS MAX를 이용하여 3D의 기본 개념을 익히고, Polygon Modeling의 특징을 이용한 다양한 모델링을 실습하고, 3D Modeling에 필요한 기초개념을 습득하고 실제 적용에 필요한 기능을 습득한다.
공학프로젝트관리(760036)
본 교과목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SW중심대학지원사업의 수행
기업가정신과벤처창업(760035)
본 교과목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SW중심대학지원사업의 수행
데이터베이스(760030)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을 구현하는데 필요한 개념과 구조를 소개하고, DB언어로 실습 병행하는 교과목.
디지털스토리텔링( 760026)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애니메이션을 학습한다.
멀티미디어프로그래밍( 760022)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이용, 이를 가공 처리할 수 있는 JAVA나 기타 object언어를 습득하고 실습을 통해서 기술을 연마한다.
메타디자인(760028)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애니메이션을 학습한다.
블록체인(760058)
블록체인의 동작원리와 블록체인 기반 기술을 학습한다. 대표적인 블록체인 네트워크인 이더리움, 하이퍼레저 패브릭 등에 대해서 알아보고, 스마트계약과 탈중앙화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블록체인 기술을 융합할 수 있는 다양한 응용 기술에 대해서 익힌다.
오픈소스보안( 760057)
오픈소스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오픈소스 취약점을 이해하고, 오픈소스 해킹공격에 대한 대비 방법을 익힌다. 오픈소스보안를 이해하기 위하여 검색엔진, OSINT, CTI 등에 대한 내용을 공부한다. 또한, 보안도구를 이용하여 오픈소스 취약점을 찾고, 취약점 분석을 통하여 보안능력을 향상시킨다.
운영체제(760021)
컴퓨터 하드웨어와 사용자 사이에 매개체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운영체제의 역할을 이해하고 그 구현에 대한 이론을 다룬다.
웹마스터과정(760032)
Web 디자인을 위한 기초적인 기술을 연마하는 과정으로 영상, 오디오 등 멀티 데이터처리를 위한 기술을 습득한다.
인공지능융합캡스톤디자인(760033)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기획하고 설계하는 절차와 이론을 연구하며, 사례분석과 실습을 통해 양질의 콘텐츠를 판단하는 안목과 함께 창의적인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인공지능캡스톤디자인(760024)
공학적인 측면에서 소프트웨어의 개발 단계인 계획, 요구분석, 설계, 구현, 테스트 및 유지보수의 개념, 방법론, 실제사례 등을 학습한다.
임베디드시스템(760025)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조합되어 특정한 목적을 수행하는 임베디드 시스템의 구성, 개발환경 구축 및 임베디드 하드웨어 구조에 대한 이해와 함께 각종 센서 및 모터를 제어하고 유무선 통신을 이용하여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임베디드 프로그래밍 기법을 학습한다.
취·창업프론티어 III(760027)
본 교과목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SW중심대학지원사업의 수행
취·창업프론티어 IV(760033)
본 교과목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SW중심대학지원사업의 수행